개발문화 및 협업 도구
1. 폭포수와 애자일
Waterfall 폭포수 모델
- 가장 익숙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
- 고전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
- 병행 수행되지 않고 순차적으로 수행
장점과 단점
장점
- 단순한 모델이라 이해가 쉽다
- 단계별로 정형화된 접근이 가능해 문서화가 가능하다
-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한눈에 명확하게 파악 가능하다
단점
- 오류가 생겼을 때 하나씩 올라가야 한다 (변경 수용이 어렵다)
- 시스템의 동작을 후반에 가야 확인 가능하다 (중간에 보기가 어렵다)
- 대형 프로젝트에는 부적합하고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.
이러한 폭포수 모델의 단점을 해결하고자 나온 것이 애자일
애자일(Agile) 모델
- 짧은 주기의 개발 단위를 반복해 하나의 큰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가는 것
- 협력과 피드백 중요!
- 짧은 주기로 설계 개발 테스트 배포 과정을 계속 반복
- 요구사항을 작은 단위로 쪼개 그에 대한 솔루션을 만들고, 빠르게 보여줌으로써 요구 사항에 대한 검증을 진행
2. 스크럼 Scrum
- 2주간 개발을 반복하는 과정
- 개발자와 고객 사이 지속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요구사항 수용
- 고객이 결정한 사항을 가장 우선적으로 시행
- 팀원들과 주기적인 미팅
- 주기적으로 제품 시현
우리가 할 프로젝트들도 이런식으로 진행하는 걸 추천
이러한 주기를 스프린트라고 한다.
(협업을 위한 도구)
3. 칸반 Kanban
: 단계별 작업 현황을 열 형식의 보드 형태로 시각화하는 프로젝트 관리 방법
장점
- 업무 흐름의 시각화
- 진행 중 업무 제한
- 명시적 프로세스 정책 수립
- 업무 흐름의 측정과 관리 수월
깃헙에서도 이러한 칸반 보드를 제공하고 있음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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