웅진씽크빅 X 유데미 2일차 시작!
UML이란?
: Unified Modeling Language로, 복잡한 사람들의 사고와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이다.
구축에 대한 소프트웨어, 프로그래밍이 아닌
시스템 자체의 산출물의 역할을 시각화 하여 규정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
이런 과정을 통해 꼭 필요한 행위를 기반으로 한 객체 지향 모델링이 가능해졌다.
UML에서 정의하는 모델링이란?
: 어떠한 현상들을 단순화, 일반화, 추상화 하는 과정
장점
🚩 내부 구조나 동작하는 행위에 대한 표현의 자유
🚩 시스템의 구성 요소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가능
🚩 설계와 구현 간의 일관성 유지
🚩 레벨화 가능
🚩 명확한 의사 소통의 도구
UML은 이야기가 가능한 시각화 Tool
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규격화된 규칙으로 인한 손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각화가 필요하기 때문에,
UML을 활용하는 것이다.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(USE CASE DIAGRAM)이란?
: 시스템의 행위를 모델링,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표현하는데 사용
시스템의 상위 레벨 기능과 범위를 기술, 시스템이 기능을 어떻게(HOW) 구현할 것인지 기술하지 않음!
즉 시스템이 어떤 “WHAT” 기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만 표현
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지난번에 대략적으로 마인드맵을 그렸던 어플리케이션 아이디어를 바탕으로
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을 간단히 그려보았다.
그러나 본래는 1)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이 우선이고,
그 다음에 2) 마인드맵을 그리고 3)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게 통상적인 순서이다.
사용 Tool : draw.io
✍️TIL 후기
UML을 그려야하는 필요성에 대해서는 개발자 친구에게 대략적으로 들은 바가 있었지만,
이번처럼 자세히 상세하게 배운 것은 처음이라 앞으로 개발하는 것에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.
특히 유스케이스 - 마인드맵 - 액티비티로 이어지는 순서를 배운 것도 의미깊었다.
앞으로의 과제와 배움이 더욱 기대된다.
UML로 액티비티도 그려볼 예정
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
본 후기는 유데미-스나이퍼팩토리 10주 완성 프로젝트캠프 학습 일지 후기로 작성 되었습니다.
'[부트캠프] IT 코딩 부트캠프 후기 > [웅진씽크빅X유데미] 스나이퍼 팩토리 🤹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- 프론트엔드 : HTML 기초 & 과제 (0) | 2023.06.14 |
---|---|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- 프론트엔드 : 아이디어 스케치 (0) | 2023.06.11 |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- 프론트엔드 : Git & GitHub (0) | 2023.06.09 |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- 프론트엔드 DAY3 : UML과 플로우 차트 (0) | 2023.06.09 |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10주 완성 프로젝트 캠프 - 프론트엔드 DAY1 (0) | 2023.06.07 |